“내로남불”은 한국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 중 하나로,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쓰입니다. 이 표현은 어떤 사람이나 그룹이 자기 이익을 추구하거나 자신만을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을 묘사할 때 사용됩니다. 즉, 자기 중심적인 행동이나 이기적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내로남불 의미
예를 들어, “그 사람은 항상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끼친다. 그래서 그를 ‘내로남불’하는 사람들이 많다”와 같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동체에서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문화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한 번씩 내로남불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정확한 내로남불 뜻을 몰라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내로남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뉴스를 접하다면서 내로남불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4글자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사성어, 사자성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시지만 내로남불에서 한자를 사용하는 단어는 아닐 불 한 글자로 사자성어보다는 은어, 신조어 혹은 줄임말에 해당되는 단어라고 생각하시는 게 맞다고 봅니다.
내로남불 의미는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뜻으로 앞 글자만 가지고 와 4글자로 만든 말이며 남이 하면 비난받을 행동이지만 자신이 하면 합리화할 수 있는 이중잣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로남불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자성어라 할 수 없지만 내로남불과 비슷한 말의 사자성어가 있는데요. 바로 아시타비입니다. 아시타비의 의미는 나는 옳고 다른 이는 그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타비 또한 예전부터 사용한 사자성어는 아니고, 내로남불을 한자로 옮긴 단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시타비는 고사 성어가 아니고 2020년 교수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되기도 된 만큼 사람들의 관심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신조어가 생겼다는 것은, 우리가 생활함에 있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만 생각을 하고 상대방을 비판하고 이중적이고 이기적인 사람이 많아졌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런 사람들은 사회생활함에 있어서도 본인에게는 관대하고 타인의 실수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로 비판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정치권에서도 내로남불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처음부터 내로남불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지 않았고 1990년대 중후반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내로남불을 많이 변형하여 내가 못생기면 개성, 남이 못생긴 건 원죄 내가 하면 오락, 남이 하면 도박 내가 하면 숙달 운전, 남이 하면 얌체 운전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된 단어들이 크게 유행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변형되고 유행된 단어들 역시 자신은 합리화하고 남은 비판하는 말들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서의 내로남불은 인간의 본능 중의 하나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잘못을 행동했을 때 본인의 자아가 붕괴되는 위험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무의식에서 나오는 방어적인 행동 중의 행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내로남불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자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내로남불 사례 알아보기
첫 번째로는 앞서 언급한 부분처럼 내가 결혼을 해 다른 이성을 사랑하는 경우가 발생했다면 관대해지고 다른 사람이 이런 상황이라면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요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식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는데요. 남들이 투자를 하면 투기꾼이라고 말하고 자신이 코인이나 주식에 투자를 하면 나는 전문 투자자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내로남불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다른 부모가 아이를 때려 뉴스에 이슈가 되었다면 잘못된 행동이라고 언급하지만 본인이 아이를 때렸을 경우에는 잘못된 행동이라 긴 보단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내로남불을 실천하는 경우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살펴볼 사례로는 음주 운전을 이야기해 볼 수 있는데요. 음주 운전은 예비 살인마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무서운 행동이지만 공인이 음주 운전을 하고 벌금형을 선고받으면 비판을 하는 사람이 자신은 몇 잔 먹지 않았다고 운전하는 경우 내로남불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위를 둘러보면 타인은 엄청 비판하는 반면 내가 하는 행동은 다 잘났고 올바르다고 생
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이 잘못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여전히 자신의 기준에 맞춰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나와 다른 생각을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이중잣대를 가지고 비판을 하고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행위는 정말 잘 못 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사람이 얼마나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새삼 다시보게 되었습니다
갈수록 개인주의 적으로 변해가는 세상 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너무 삭막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나 자신도 자기합리화를 위해 내로남불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 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니, 이제부터라도 조금 더 신경쓰고 개인주의에서 서로를 위하는 따뜻한 마음을 라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 봅니다.
오늘 내로남불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태그]
내로남불뜻 내로남불심리 내로남불 내로남불의미 내로남불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