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방법1

얼마 전 회사 중요한 회의에서 갑작스레 딸꾹질이 시작되어 민망한 상황이 연출되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경우 마음대로 조절이 되는 것도 아니기에 멈출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겠다 싶어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딸꾹질이 멈추기만을 기다렸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 동안 멈추지 않기에 결국 회의를 하는 내내 딸꾹딸꾹거리면서 난감해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어요. 이때 딸꾹질 멈추는법을 제대로 알고만 있었다면 제대로 조치를 취하고 회위에 온전히 집중을 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기게 되어 다음에 이런 상황이 오면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딸꾹질 멈추는법을 직접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미리 딸꾹질 멈추는법 알아놓으신다면 요긴하게 쓸 데가 올 것이라고 생각이 되니 오늘 글을 통해서 많은 도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딸꾹질 이란?

일단 딸꾹질이 무엇이며 어떠한 기전으로 일어나는 것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딸꾹질이라는 것은 불수의적 근육인 횡격막이 수축하면서 숨을 쉬고자 할때 갑작스레 성문이 닫히게 되면서 딸꾹 하는 소리를 내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증상이라서 특별한 통증을 가지게 되지도 않고 자연스레 문제 해결이 되는데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상당 시간 동안 지속되게 된다면 심각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인공호흡기를 달고 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딸꾹질이 발생하게 될 경우 전체적 호흡 순환이 원활해지지 않게 되어 이상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해야만 하기도 해요.

딸꾹질과 나이, 성별

이런 딸꾹질 증상은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흔하게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어릴 때에 비해서 딸꾹질을 하게 되는 상황이 많이 찾아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성숙기를 거치게 되면서 나타나는 빈도가 점점 감소하게 된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딸꾹질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가 없어요.

특히나 지속적이면서도 자주 재발하게 되는 딸꾹질의 경우에는 성인에게서 비교적 많이 발생되며 여성보다 남성들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 경우 또한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하니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져 갑갑할 따름이네요.

딸꾹질의 원인

어떠한 원인인지는 모르지만 딸꾹질이 일어나는 원리는 확실히 알 수 있는데 횡격막이 강하게 수축하면서 폐가 확장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가 빨려 들어가게 되면서 후두덮개가 닫히며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게 될때는 위가 팽창하는 경우, 탄산 음료를 마신 경우, 과식을 한 경우 혹은 급격한 기온의 변화를 느꼈을 경우, 음주를 했거나 감정이 격앙된 경우 등이 있는데 저의 경우에는 회의를 하면서 갑작스레 탄산음료를 들이켰더니 딸꾹질이 일어나게 되었었어요.

이렇듯 기질적인 부분에 의해서 딸꾹질이 일어나는 것인데 심리적인 원인도 있다고 해요.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이번에는 딸꾹질 멈추는법을 알려드리려 하는데 저도 이번 기회로 딸꾹질 멈추는법을 제대로 알게 되어 다음에 갑작스레 딸꾹질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적절히 조치를 취하여 멈추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딸꾹질 멈춤을 위해 비교적 쉽게 취할수 있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법은 여러개가 있는데 가장 먼저 먹거나 마시는 방법으로 이를 멈추게 할 수 있어요. 물을 마실때 빨대 두개를 이용해서 마시게 되면 딸꾹질이 멈추게 될 수도 있고 혹은 손을 대지 않고 물을 마시는 방법도 있어요.

혹은 신맛이 강하거나 단맛이 강한 음식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이는 신경을 다른 쪽으로 돌려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딸꾹질 멈추는 법에는 최대한 숨을 들이 마셨다가 내뱉는 방법이 있고
더불어 입을 연 상태로 숨을 삼키는 방법도 있어요. 이렇게 호흡과 관련한 방법의 경우에는 앞서 설명한 방법과는 달리 필요로 하는 물건이 없어서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어 더욱 쉽게 시도 해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이 소용이 없다고 한다면 지압법을 이용해볼 수도 있는데 손바닥에 있는 여러 지압 점 중에서 새끼 손가락의 첫마디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서 지압을 해주시면 도움이 돼요. 지압의 강도는 자신이 조절해주면 되는 방식이니 자신의 체감 수준에 맞추어 눌러주면 될 듯 하네요.

딸꾹질이 그럼에도 멈추지 않는다면

대부분 딸꾹질을 시작하게 되면 48시간 이내에 멈추게 되지만 그렇지 않는다고 하거나 혹은 더욱 확실하게 딸꾹질을 멈추게 하고 싶다고 한다면 약을 이용해 볼 수도 있는데 클로르프로마진의 경우에는 딸꾹질이 오래가는 경우 많이 처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토클로프라미드의 경우에는 보통 위를 비우기 위해서 사용되는 약이기는 하지만 딸꾹질을 멈출때도 도움이 되기도 하며 바클로펜의 경우에도 근육 이완제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딸꾹질을 멈추는데에도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까지 동원을 했음에도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상당히 불편하기도 하겠지만 걱정이 되기도 할 것 같은데 이때는 수술적인 방법을 이용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내원을 해서 진료를 보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딸꾹질 멈추는법과 함께 딸꾹질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도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알아보니 앞으로는 딸꾹질을 더욱 빨리 멎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급한경우 도움디 될거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렇게 느끼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해당 글로써 딸꾹질이 발생하였을때 빠르게 멈춰보실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정보 글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오늘도 어떤 날 보다 행복 가득한 하루 되세요~^^